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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구글애드센스 내가 작성한 블로그 글의 RPM을 확인하는 방법 모르면 돈 못 벌어요

실속통작가 2025. 5. 24.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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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를 운영하는 많은 분들이 어떻게 하면 구글애드센스 수익을 더 올릴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특히 티스토리를 이용해서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해 수익을 창출하는 분들이라면 수익에 직결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가 바로 RPM입니다. 그런데 의외로 많은 분들이 이 RPM이 무엇인지, 어떻게 확인하는지, 왜 중요한지를 잘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구글애드센스 수익 만들기의 기본인 RPM의 개념부터 확인 방법, 그리고 이를 통해 수익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블로그 수익 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확 올라갈 수 있으니 집중해서 봐주세요!

RPM이란 무엇인가요?

먼저 RPM이라는 용어부터 이해하고 가야겠죠.

RPM (Revenue Per Mille): 1000회 노출당 수익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의 블로그 글이 1000번 조회됐을 때 예상되는 수익이 얼마인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면 어떤 글의 RPM이 2,000원이라면 해당 글이 1,000회 조회될 때 약 2,000원의 수익이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간단하죠?

공식은 몰라도 되지만 알아두면 도움되요

RPM = (수익 ÷ 페이지뷰) × 1000

구글애드센스 수익은 단순히 트래픽이 많다고 수익이 높은 것이 아니라 콘텐츠의 광고 수익 효율성을 측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티스토리 구글애드센스 글별 RPM 확인하는 방법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 블로그 자체에서 글별 수익을 확인하고 싶으실텐데 어떻게 하는 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에요. 저도 그랬었거든요. 내가 쓴 글의 RPM을 확인하는 방법 2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애드센스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방법과 구글 애널리스틱스 이용하는 방법이에요.

구글애드센스 사이트에서 RPM 확인하기

구글애드센스 사이트(https://adsense.google.com/)에 로그인 하시고 왼쪽에 있는 카테고리에서 보고서 탭을 클릭해주세요.

구글애드센스 카테고리의 보고서 클릭

보고서 탭이 열리면 오른쪽 상단에 톱니 바퀴를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URL 채널 관리를 클릭하세요.

톱니바퀴 아이콘은 오른쪽 상단!
URL 채널 관리 클릭

URL 채널 관리 탭이 열리면 파란색 채널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채널 추가 탭이 열리면 작성하신 블로그 게시물 URL을 복사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게시글을 채널 추가 해주시면 1~24시간 정도 후 부터 게시물의 RPM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RPM 확인은 구글애드센스 보고서 탭에서 URL 채널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애드센스 보고서 URL 채널 탭

예상수입, 페이지 RPM, 노출수 등 여러분이 참고 하실 수 있도록 숫자는 가리지 않고 오픈해뒀어요.

보시고 궁금하신게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RPM 확인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연동하는 방법

  1. Google 애널리틱스 접속
  2. 속성 만들기 → 웹사이트 URL 입력
  3. 측정 ID 생성 후 티스토리 HTML 편집에서 <head> 태그 안에 삽입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1. Google AdSense 로그인
  2. 설정 → 계정 → 액세스 및 인증 → Google 애널리틱스 연결
  3. 위에서 만든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과 연결

애널리틱스에서 글별 수익 및 RPM 확인하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바로 RPM을 제공하진 않지만 페이지별 수익과 조회수를 보고 RPM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구글애널리틱스 → 보고서 → 참여 → 페이지 및 화면
  2. 각 URL(글)에 대한 조회수, 광고 수익 확인

위에서 말한 RPM 공식으로 직접 수동 계산해야합니다.
RPM = (해당 글 수익 ÷ 페이지 조회수) × 1000

 

게시물의 RPM을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구글 애널리틱스 보단 구글애드센스에서 확인 하는 것을 선호하는데요. 이유는 접근성이 좋고 계산하기 귀찮아서 그렇답니다. 사실 엑셀로 RPM계산기를 만들어 두었지만 파일 여는 것도 귀찮네요.

게시물 RPM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

RPM을 모르면 이런일들이 발생하는데요. 제가 직접 경험 해본 일들이랍니다.

  1. 작성한 게시물 중 방문자가 많은 게시물이 수익이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2. 조회수만 높고 수익이 낮은 게시물과 연관된 콘텐츠를 생산한다.
  3. 결과: 시간 낭비 에너지 소모, 수익 없음

이래서 게시물의 RPM을 확인하셔야 하는 거랍니다. 작성했던 게시물 중 높은 RPM을 유지하는 게시물과 연관된 콘텐츠를 생산 및 연결 해주면 해당 게시물의 조회수을 늘려서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작성한 게시물이 RPM이 낮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RPM이 낮다는 건 해당 글에 광고 클릭률이 낮거나 광고 단가가 낮은 키워드로 구성되어 있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해결 전략

광고 배치 최적화

본문 중간 광고, 앵커 광고, 자동 광고 등을 적절히 배치(다음편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익성 높은 키워드 리서치

키워드 플래너나 네이버 데이터랩 등을 활용해 CPC가 높은 키워드를 공략하세요.

 

모바일 최적화

대부분 트래픽이 모바일에서 발생하므로 광고가 잘 보이도록 반응형 디자인 적용이 필수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바일 최적화는 카카오에서 관리해줘서 문제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게시물에 이미지를 올릴때 이미지 사이즈를 가로 350픽셀 이하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류시간 늘리기

업로드한 게시물(콘텐츠)가 좋다면 체류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콘텐츠를 만드실 때는 항상 사람들이 원하고 이익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시는 것을 잊지마세요.

 

사람들이 원하는 콘텐츠: 꿀팁, 정보, 후기, 리뷰 

 

RPM 높이는 콘텐츠 유형은 따로 있다!

정보성, 리뷰, 비교, 금융, 건강 관련 콘텐츠의 RPM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광고주들이 서로 경쟁해서 입찰을 많이 하는 분야일수록 단가가 높습니다.

 

대표적으로 구글애드센스 수익이 높게 나오는 콘텐츠 주제

  • 신용카드 리뷰: 매우 높은 RPM
  • 건강 보조식품 후기: 높은 클릭률 
  • 생활 꿀팁 정보형 글: 안정적인 RPM (정부 지원 사업 게시물)

RPM이 높으면 좋지만 RPM만 높아도 문제입니다. 구글애드센스 공식을 보셔서 아실거에요.

나의 게시물의 광고 단가와 조회수의 밸런스가 중요합니다.

 

개인적인 경험

위에 언급한 RPM이 높은 주제들이 구글애드센스 수익이 높긴하지만 작성한 게시물이 검색이 안되서 조회수가 나오지 않아 구글애드센스 수익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경험이 중요하니 본인의 사정에 맞게 한달에 1개씩이라도 꾸준히 콘텐츠를 발행하시길 바랍니다. 시간이 지나 블로그가 최적화되면 어딘가(다음, 네이버, 구글, 빙, 야후, 라이코스 네이트 등)에서 검색되서 누군가는 찾아오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정보성 글을 작성하는 연습을 많이 하셔야 작업하는 속도도 빨라진답니다.

 

다음편 구글애드센스 수익 하루 5달러 만들기-광고 배치 최적화와 SEO 글 쓰는 법에 대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애드센스 수익 하루 5달러 만드는 방법 시리즈 1편, 2편, 3편 못 보신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세요.

 

 

 

 

💎구글애드센스 수익 하루 5달러 만드는 방법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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